티스토리 뷰
목차
대상포진은 전 세계의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고통스러운 바이러스 감염입니다.
대상포진의 원인
이것은 일반적으로 노인들과 관련이 있지만,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누구나 대상포진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. 대상포진의 원인,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.대상포진은 수두증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.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척수와 뇌 근처의 신경조직에 휴면 상태로 남아 있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잠복하고 있던 신경절에서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종종 면역체계의 약화, 스트레스 또는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대상포진은 피부 위에 수포(물집)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수포가 터지면서 피부 위에 검은색으로상처가 생기는 형태로 직접적으로 전염되지는 않지만 바이러스가 수두에 걸리지 않은 사람에게 전염되어 대상포진이 아닌 수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.
대상포진 증상
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미묘하고 다른 질환으로 쉽게 오인될 수 있습니다. 요즘처럼 실내외 온도가 크고 고온다습할 경우 면역력이 약해져 몸살에 걸리기 쉬울 때 냉방병과 여름 감기를 의심해 보지만 좀처럼 증상이 오래간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하며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종종 한쪽에 있는 신체의 특정 부위의 따끔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거나 또는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끔거리거나 통증이 발생해 1~3일 정도 이어진 후 붉고 고통스러운 발진의 출현이 발생하고 열이나 두통이 있은 후 유체로 가득 찬 수포로 진화한 뒤 2~3주 정도 지속된 후 수포가 사라진 후 농포, 가피가 형성되며 통증이 심화되어 일부 사람들은 또한 발열, 두통, 피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. 이러한 증상을 알아차린 경우 신속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감염의 심각성과 기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대상포진의 치료
대상포진은 신체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,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치료가 있습니다. 발진이 나타난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효과가 좋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여 회복 속도를 높이고, 통증을 줄이며,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.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도 완화를 제공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, 시원한 압박을 가하고, 칼라민 로션을 사용하고, 몸에 달라붙지 않는 옷을 입는 것이 발진의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 심한 통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의사는 더 강한 진통제를 처방하거나 캅사이신을 함유한 국소 크림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. 결론적으로, 대상포진은 특히 면역체계가 약화된 50세 이상의 사람들이나 노령자에게 상당한 고통과 불편을 야기할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. 대상포진의 원인을 이해하고, 대상포진의 증상을 인식하고, 가능한 치료를 알아감으로써, 당신은 대상포진을 관리하고 더 빠른 회복을 하기 위한 사전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 만일 당신이 대상포진이 의심되거나 위험에 처한다면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야 하며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발생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예측할 수 없는 이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가능성을 줄일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내부 장기에 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.
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지난 2015~2019년까지 국내 대상포진 환자 수는 약 67만 명에서 약 74만 명으로 증가했고 그중에서도 50대에서 가장 많이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. 그러나 요즘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층도 예외는 아니다고 합니다. 대상포진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심한 양상을 보이며 눈으로 침범하게 되면 눈꺼풀이 부어오르며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안구에 흉터를 남겨 시력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하며 시력을 잃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. 50세 이상의 성인들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으며 100% 예방은 어렵지만, 발생은 50% 대상포진 발생 후 신경통의 발생은 약 60% 정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접종을 한 사람은 대상포진 질환에 걸리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고 합니다. 대상포진을 한번 앓은 사람도 재발 방지 목적으로 치유 1년 후에 접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.